[Technology/5G]

2018 아시안 게임, 뜨거운 열기 속 인도네시아에서 선보인 KT 5G

글자작게 글자크게



“실제로 선수들과 함께 있는 것 같은 느낌이다.”

“5G 서비스를 통해 차원이 다른 경기를 관람했다.”

2018 아시안게임 개최로 뜨거운 열기가 가득했던 인도네시아 자카르타-팔렘방의 겔로라 붕 카르노(GBK)에서 KT는 5G 체험관을 운영했었는데요. 지난 8월 18일부터 9월 2일까지 운영된 체험관에는 총 1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하면서 많은 관심과 인기를 모았습니다. 아이르랑가 하르타르토 인도네시아 산업부 장관, 루디 안타라 통신정보기술부 장관 등 여러 주요 관계자들도 KT 5G 체험관에서 실감형 서비스를 체험하고 그 놀라움을 위와 같이 평해주었습니다.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며 관람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자아냈던 인도네시아 현지에서의 KT 5G 체험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볼까요?



KT 5G, 2018 아시안게임 개최국 인도네시아에서 선보이다



지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미리 선보인 5G 기술은 전 세계 많은 사람들로부터 관심과 극찬을 받았었는데요. 이번 2018 아시안 게임이 열렸던 인도네시아에서도 뜨거운 관심 속에 총 16일간 5G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5G 태블릿 체험부터 프리뷰/옴니뷰/싱크뷰 기술을 통한 서비스, VR 스페셜 포스 및 VR 배드민턴 체험, 그리고 무안경 3D 스크린을 통한 초다시점 서비스까지 다양한 기술로 풍성하게 구성되었는데요. 직접 체험까지 가능한 구성 덕분에 관람객들은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KT의 3가지 VIEW - 프리뷰 / 옴니뷰 / 싱크뷰

주요 관계자는 물론 많은 관람객들이 놀랐던 KT의 기술 중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것은 바로 실감나는 경기 관람을 책임졌던 3-View 입니다. 5G 체험관에서 태블릿을 통해 세 가지 기술들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국내 통신사 최초로 적용한 프리뷰(Free View), 옴니뷰(Omni View), 싱크뷰(Sync View) 서비스는 실제로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프리뷰(Free View)


프리뷰란 여러 대의 카메라로 동시 촬영된 영상을 관람객이 간단한 동작을 통해 직접 원하는 타이밍과 각도로 선택하여 볼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인데요. 인터랙티브 타임 슬라이스 기술보다 한 발짝 더 나아간 기술이라고 합니다.


※인터랙티브 타임 슬라이스 기술 (Interactive Time Slice)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이나 선수를 선택해 다양한 각도로 정지 화면을 돌려볼 수 있는 기술


이번에 KT는 인도네시아의 국민 스포츠인 배드민턴과 남북 단일팀 출전이 이뤄졌던 농구 종목에 프리뷰를 적용했다고 하는데요. 덕분에 다각도 촬영으로 입체적인 경기 관람 제공이 가능했으며, 더 나아가 원하는 타이밍과 각도에 맞춰 볼 수 있었기에 그 만족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옴니뷰(Omni View)


프리뷰와는 또 다른 기술로 놀라움을 안겨준 옴니뷰는 원하는 선수의 현재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경기 영상을 골라볼 수 있는 다시점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실시간으로 지연 없이 고화질의 영상과 위치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이 서비스는 5G 기술로만 구현이 가능하다고 하니 KT의 높은 기술력이 확 와 닿는데요. 아시안게임에서는 골프 종목에 적용되어 다채로운 경기 장면을 제공해주었다고 합니다.


싱크뷰(Sync View)
싱크뷰는 실제 선수의 시점으로 실시간 영상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싱크뷰를 통해 마치 선수가 된 것처럼 1인칭 시점에서 경기 환경을 초고화질로 즐길 수 있어 관람객에게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는데요. 싱크뷰 또한 옴니뷰와 함께 골프 종목에 적용되어 KT만의 독보적인 솔루션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직접 체험하며 즐기는 VR



KT 5G 체험관에서는 특별하게 VRIGHT 인기 게임인 VR 스페셜포스와 VR 배드민턴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경험하고자 체험관에는 연일 많은 관람객들이 줄을 서며 그 인기를 제대로 보여주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VR 배드민턴은 가장 많은 인기를 끌며 쉴 틈 없이 체험이 이뤄졌습니다.

 


실제로 두 가지 VR 게임을 직접 체험해보았는데요. 가상현실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듯한 느낌이 들어 매우 놀라웠습니다. 특히 스페셜포스의 경우에는 장착된 옷에서 총을 맞을 때마다 진동이 울려 더욱 실감 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는데요. 배드민턴 또한 강약 조절까지 되어 긴장감을 한시도 늦출 수 없었습니다.


무안경 3D 스크린으로 경험한 초다시점 서비스


VR 게임 부스 옆으로 가면 3D 스크린 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 앞에 정면으로 마주 보고 서 있으면 무안경 3D 스크린을 통해 관람자의 얼굴과 골드 메달이 서로 합성되어 입체적인 초다시점으로 나타난 것을 바로 앞에서 볼 수 있는데요. 장비를 따로 착용하지 않고도 3D로 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특별했습니다.




2018 아시안게임 개최국 인도네시아에서 보여준 아시아인들의 뜨거웠던 관심과 참여 속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KT 5G 체험관! 넘쳐나는 열정으로 가득했던 아시안게임 현장 속, 대한민국 대표 통신사로서 KT는 차별화된 5G 기술을 통해 아시아 최대 스포츠 축제를 더욱 빛나게 해주었는데요. 앞으로 KT가 선보일 5G 기술 및 서비스가 다가오는 5G 상용 시대에 누구보다 전 세계로 앞장서는 그날이 계속되길 기대해 봅니다.





1 2 3 4 5 6 7 8 9 10 ···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