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스마트에너지]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한 KT의 솔루션

글자작게 글자크게


올해 유독 심했던 폭염의 주된 원인으로 온실가스로 심해진 지구온난화가 대두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이에 지난 23일 KT는 온실가스 저감 활동 촉진을 위한 활동으로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을 시작했는데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KT의 실천 방안인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구온난화의 주된 원인 온실가스


지구 표면의 평균온도가 상승하는 현상 지구온난화. 아직까지 명확한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규명된 바 없지만, 다수의 전문가들은 온실가스를 지구온난화의 가장 큰 주범으로 지목하는데요. 실제로, 미국 국립대기과학연구소는 지금과 같은 추세로 전 세계가 온실가스를 배출하게 되면 2060년대에 들어 지구촌 어느 곳에서나 살인적인 폭염이 이어질 것이란 분석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국내의 경우 2015년부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실행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업체들에게 매년 배출할 수 있는 할당량을 부여하고, 배출량을 초과하거나 남을 경우 이를 사고팔 수 있도록  규제하고 있는데요. 이에 KT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통신망 구조 개선과 고효율 저전력 통신 설비 도입 등 통신 시설에 대한 전기 사용량 저감 활동과 친환경 냉방 시스템 구축 등의 에너지 효율화 활동을 진행하며 국민기업으로서 국가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KT가 구축한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은 KT 건물에 설치된 전력량 계측기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전기 사용량을 수집하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수치화하여 제공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실시간 관리 시스템'입니다. 

별도 웹사이트에 구축된 대시보드 현황판을 통해 전기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현황 확인 외에도 빌딩별ㆍ일자별ㆍ시간별 전력량과 온실가스 배출량, 전년 대비 증감 현황, 목표 배출량 달성률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활용하여 온실가스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 온실가스 저감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것이죠!


KT 스마트 에너지의 미래 


현재 KT는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169개의 KT 빌딩에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하반기 중으로 KT 그룹이 보유한 전국 300여 개 건물로 확대 적용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시간 관리할 예정입니다.

더 나아가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ㆍ운용 경험을 기반으로 KT 에너지사업과 연계한 온실가스 배출권 관리 사업화를 추진하고, KT 스마트에너지 관리 플랫폼(KT-MEG)에 시스템을 세부 기능화하여 에너지 진단 분석, 태양광, DR(Demand Response), ESS(Energy Storage System) 등과 연계하는 온실가스 배출권 관리 사업 모델을 발굴할 계획인데요. 이는 기업들의 시스템 도입을 도와주는 창구로 발전해 온실가스에 대한 걱정 없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힘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오늘도 모두가 살기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KT! 앞으로도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한 KT의 노력을 기대해 주세요! 




1 2 3 4 5 6 ···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