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

국내 최초 AI 음성인식 개발키트, 내 맘대로 만드는 ‘AI 메이커스 키트’ 출시

글자작게 글자크게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람과 컴퓨터의 소통 언어인 코드(code)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작업인 코딩(coding)이 중요해지고 있죠. 국내에서도 올해 중학생에 이어 내년에도 초등학생 코딩교육을 의무화하며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KT는 국내 최초로 이용자가 코딩을 바탕으로 AI 스피커를 만들 수 있는 'AI 메이커스 키트(MAKERS KIT)'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이로써, 어렵게만 느껴졌던 코딩을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함께 놀면서 가르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AI 메이커스 키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AI 메이커스 키트로 만드는 AI 스피커

지난 29일 KT는 기가지니 100만 가입자 돌파를 기념하며, 일반적인 코딩 능력이 있으면 인공지능(AI) 음성인식 단말을 만들 수 있는 하드웨어와 AI 소프트웨어 모듈인 'AI 메이커스 키트'를 출시했습니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AI 메이커스 키트는 과학잡지 '메이커스: 어른의 과학 Vol.03 내 맘대로 AI 스피커' 특집호와 세트로 발매하여 이목을 끌었는데요. 발행된 메이커스 잡지는 AI 음성인식 기술의 작동원리 및 AI 메이커스 키트의 제작 방법, 응용 사례 등 AI와 관련된 알찬 주제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깊이 있는 학습을 가능케 했습니다.


AI 메이커스 키트 세트는 대형 서점과 인터넷서점, KT샵메이커스 홈페이지에서 구입이 가능한데요. AI 메이커스 키트의 작동에 필요한 ‘라즈베리파이3B’와 SD카드 등이 포함된 A버전(11만8,000원)과 라즈베리파이3B 컴퓨터를 보유한 이용자를 위한 B버전(4만8,000원) 2가지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AI 메이커스 키트로 대한민국 AI 경쟁력을 높인다.

 

KT는 올해 하반기부터는 서울대 공과대, 카이스트(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고려대 빅데이터융합사업단과 함께 AI 메이커스 키트를 활용한 AI 교육과정을 신설∙운영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은 미래에 AI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은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음성인식 플랫폼이 없어 인공지능 사업에 동참할 수 없는 중소∙벤처기업에게도 AI 메이커스는 반가운 존재인데요. AI 메이커스를 이용해 적은 비용으로도 AI 음성인식 기술 사용이 가능하여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줄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KT는 AI 메이커스 키트를 통해 대한민국 AI 생태계 활성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삼고 나아가고 있는데요. 벌써부터 AI 경쟁력이 한층 높아진 대한민국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1 ··· 55 56 57 58 59 60 61 62 63 ··· 1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