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

<2018 한국을 바꾸는 10가지 ICT 트렌드(4)> ICT 기술과 함께 성장하는 스마트 농업

글자작게 글자크게

 

UN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까지 최소 90억의 인구를 먹여 살릴 수 있는 만큼의 식량이 생산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는 오늘날 우리가 소비하는 식량 대비 70% 이상의 증산이 필요함을 의미하는데요. 농촌인구의 감소, 고령화, 그리고 기후 변화까지 고려했을 때. 농업이 마주한 과업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을 앞둔 지금 농업 시장 역시 혁신을 꾀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미래의 핵심기술인 IoT(사물인터넷) 및 로봇 기술 등 다양한 ICT 기술과 접목해 농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이는 스마트 농업이 그 주인공입니다. 2018 한국을 바꾸는 10가지 ICT 트렌드와 함께 지금부터 알아보시죠! (╹◡╹)ノ

 

 

농업의 진화, 어디까지 가능할까?

 

 

골드만 삭스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까지 약 240조 원의 스마트 농업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의 스마트 농업 기술 시장에 대기업들과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뛰어드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데요. 생산자 입장에서도 노동력과 생산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해줄 기술에 대한 요구가 절실한 상태에서 스마트 농업 기술의 발달은 가뭄의 단비와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 농업의 가까운 미래는 어떤 모습이 될까요? 토질 분석부터 수확까지를 차례대로 살펴본다면 무인 농용트랙터가 농경지를 다니며 땅을 고르고, 스마트 센서가 토양 분석을 한 결과를 컴퓨터 혹은 모바일 단말로 직접 받아볼 수 있게 될 겁니다.

 

 

이렇게 파악된 지형, 온도, 습도, 농작물의 생장 정도는 농업 관리 플랫폼으로 수집되고, 이를 바탕으로 플랫폼은 최고의 생산성을 올리는 후보 작물들을 농부 또는 농업 회사에 직접 제안해주기도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수확 가능 시기와 예상 수확량, 수확 후 시장 판매가 등의 가격까지 상세하게 알려주기도 할 텐데요. 이와 함께 무인 기계의 발전으로 플랫폼에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작업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많은 학자들은 머지 않은 미래 내에 농업에 투자되는 인간의 노동력과 시간 투입이 줄어들어 농업 종사자들의 효율성과 편의성이 보장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낀 노동력과 시간은 최적의 유통 채널 마련 및 패키징 준비, 농업의 부가 가치 생산을 위해 더욱 투자할 수 있게 되겠죠?

 

 

스마트 농업의 밝은 미래를 상상하기 위해선 방대한 농업 정보를 수집할 각종 센서, 매크로 정보를 제공할 인공위성과 드론, 그리고 이를 모두 연결할 수 있는 IoT 플랫폼이 1차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플랫폼의 지능 고도화를 위해선 다양한 사례를 분석해 답을 도출해낼 수 있는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이 탑재된 인공지능 또한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렇게 다양한 인프라들을 동시에 연결해 관리할 수 있으면서도, 빠르고, 안정적인 제어를 위해서는 5G 네트워크 인프라가 기반으로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

 

 

청년 스마트 파머(Smart Farmer)’를 육성하는 KT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농업 장려를 위해 다양한 IoT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갖춘 KT 역시 청년 스마트 파머육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KT는 지난해 11, 제주도 서귀포시 서광동리에 농업과 ICT를 접목한 제주 스마트팜 인큐베이팅센터를 개소했는데요.

 

이곳 센터는 농업에 4차 산업혁명의 핵심동력인 IoT와 빅데이터 등의 ICT 기술을 접목해 초보 농부들도 작물 별로 특화된 재배 데이터를 공유 받고, 품질 좋은 농작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주 스마트팜 인큐베이팅센터는 KT가 개발한 버섯재배 스마트팜 솔루션을 대규모 단지에 상용화한 첫 사례로 총 2,000평 규모의 센터 안에 버섯재배 생산시설을 구축해둔 상태입니다. 이곳에선 표고버섯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설을 활용한 교육과 실습까지 이루어진다고 하니, 앞으로의 의미가 더욱 크다고 말할 수 있겠죠? (❀╹◡╹)

 

│출처 : 중앙일보 이노베이션 랩

 

<KT 사회공헌 프로젝트 : 기가스토리백령도 이야기> 궁금하다면?

 

이 밖에도 KT는 도서 산간지역 대상 사회공헌 프로젝트인 기가스토리를 통해 ICT 기술 및 스마트 농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먹고 사는 일은 인류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도 중요한 일! 원시시대에서부터 가장 큰 발전을 이뤄온 산업, 농업이 ICT 기술과 만나 더 큰 성장을 해나갈 때까지 KT가 함께하겠습니다. (_)

 

1 ··· 36 37 38 39 40 41 42 43 44 ···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