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kt소식]

안전하고 깨끗한 지하철 만들기! KT와 서울교통공사가 만드는 '그린 서브웨이'

글자작게 글자크게

 

퀴퀴한 냄새, 답답한 공기, 안전 사각지대. 지하철을 떠올리면 괜히 숨 막히는 기분이 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시민들의 보다 쾌적한 지하철 이용을 위해 KT와 서울교통공사가 팔을 걷고 나섰습니다! KT의 첨단 ICT 기술로 달라질 ‘그린 서브웨이’의 모습, 지금부터 함께 보시죠! (❀╹◡╹)

 

 

KT의 혁신 기술, 지하철을 만나다! <그린 서브웨이(Green Subway)>

 

 

지난해 12 8, KT는 서울교통공사와 함께 안전하고 깨끗한 그린 서브웨이(Green Subway) 실증사업과 미래 대중교통기술 공동 연구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지난 2개월에 걸쳐 드디어 그린 서브웨이를 위한 설비구축이 완료되었는데요. 공기질 관리부터 범죄위험 감소까지, 3 25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한 그린 서브웨이를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실시간으로 관리되는 지하철 공기, 공기질 관리 솔루션(GiGA IoT Air Map)

 

 

공기질 관리 솔루션(GiGA IoT Air Map)’은 우선적으로 광화문, 왕십리, 장한평 3개역에 적용되었습니다. 기가 IoT 에어맵은 지하철역사 안팎에 IoT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하여 미세먼지 농도, 온도 및 습도, 이산화탄소, 소음 등의 정보를 1분 단위로 수집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서울교통공사 보건환경처의 통합 관제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활용해 지하철역사의 공기질 상태에 따라 공조기를 운영하고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질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없어 예측한 값을 바탕으로 하거나, 실제 탑승객의 문자 제보를 기반으로 공조기를 운영했습니다. 이제는 KT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활용함으로써 실시간으로 공기질 개선이 필요할 때만 공조기를 작동시킬 수 있으니, 에너지 절감에도 훨씬 도움되겠죠? 게다가 이렇게 절감한 에너지는 역사의 냉∙난방 등에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젠 지하철 공기를 떠올리면 답답함보다는 상쾌함이 먼저 떠오르겠네요~(´ ` )~

 

 

지하철 안, 사각지대는 없다! IoT 센서 기반 24시간 관제 시스템(GiGA Eyes)

 

 

KT와 서울교통공사는 시민들의 안전한 지하철 이용을 위해 지능형 CCTV IoT 센서 기반 ‘24시간 관제 시스템(GiGA Eyes)’을 고덕차량기지를 포함한 총 3개의 역에 구축했습니다.

 

기가아이즈(GiGA Eyes)’는 지능형 기술을 활용해 지하철에서의 승객 이상유무 확인하고 혼잡도를 파악하며, 얼굴인식을 하도록 해주는 기술인데요. 영화 속 기술들이 실제로 시행되다니…! 넘나 신기한 것!! 이뿐만 아니라 차량기지의 경우, 외부침입 등을 대비하여 24시간 실시간 감지가 가능하고 지하철 안전과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는 사실! 첨단 ICT 기술이 책임지는 보안 믿음직스럽쥬?

 

 

지하철 화장실, 이제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세이프 메이트(Safe Mate)

 

 

시민들의 보안강화를 위한 또 하나의 기술! 여자 화장실에 설치된 세이프 메이트(Safe Mate)’ KT비명감지 기술을 적용해 구축되었는데요. 현재는 광화문, 왕십리, 영등포구청 등 10개 역의 여성 화장실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비명이 감지되면 화장실 입구의 경광등이 울리고, 역무원의 스마트폰으로 위급상황이 전달됩니다. 빠른 대응을 위해 범죄예방센터와의 협력도 추진 중이라고 하니 위급 상황에는 세이프 메이트! 잊지 말고 마음 속에 저장해두세요!

 

 

지하철 전력 에너지 감축, KT가 책임집니다! 에너지 효율 솔루션

 

 

지하철역사뿐만 아니라 변전소에도 KT가 기술.들어갑니다. 5호선 지하철역에 전력을 공급하는 14개의 변전소에는 KT 기가 에너지 매니저의 빅데이터 분석으로 에너지 절감 포인트를 도출하는 에너지 효율 솔루션이 적용되었는데요. 5분 단위로 지하철역의 전력사용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절감 방안을 도출합니다.

 

 

특히 고덕과 방화의 차량기지에는 전철 기동용 직류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도 적용되어 있어 국내 최초로 역사와 전철에서 사용하는 전력량을 별도로 측정하고, 각각의 전력량에 따른 세부적인 개선방안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도 원격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과부하로 인한 단전, 운행지연 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점! 시민 여러분들의 스마트한 지하철 생활을 위한 효자 서비스들이 아닐 수 없네요! (*ˊᵕˋ)

 

KT의 기술은 비단 과학의 발전을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사람을 향하고 있습니다. KT가 보유한 혁신기술들이 시민들에게 쾌적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ICT 솔루션을 제공할 KT의 모습, 기대해주세요~(하트)

 

 

1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 1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