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

로봇공학부터 인공지능까지! 기술 혁신의 중심지, 홍콩의 IT를 만나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안녕하세요! KT 대학생 기자단 콘텐츠 크리에이터최화인입니다. 지난 KT 대학생 기자단 포스팅을 통해 수천 개가 넘는 IT 기업들이 펼쳐진 거대한 도시, 중국 심천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아시아의 금융·물류 허브이자 쇼핑의 도시인 홍콩의 IT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저희가 직접 경험하고 돌아온 홍콩의 IT 기술, 지금 함께 보시죠! ❛◡❛

 

 

KT 콘텐츠 크리에이터, 홍콩에 가다!

 

홍콩 여행 필수품 옥토퍼스 카드구매하기

 


중국의 심천에서 홍콩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옥토퍼스 카드(Octopus Card)’가 필요합니다. 옥토퍼스 카드는 홍콩의 지하철 MTR, 공항철도 AEL, 버스, 페리, 피크 트램 등 홍콩의 다양한 교통 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카드로 홍콩 국제공항 입국장 AEL 매표소와 시내 곳곳의 MTR 역사 내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옥토퍼스 카드의 자세한 요금 안내가 궁금하시다면 저희가 친절하게 설명 해드릴게요! 우선 첫 구입 시에는 보증금 HK$50을 포함한 HK$150이 최소판매 금액입니다. 옥토퍼스 카드는 아동, 성인, 노인(65세 이상)으로 종류가 나눠지는데요. 보증금은 모두 동일하지만 성인의 경우 최소 충전액이 HK$100이고, 다른 카드는 HK$20라는 점, 미리 참고해주세요! ( ღ''ღ )

 

 

처음 냈던 보증금은 출국하는 날 공항까지 가는 여정에 모두 이용한 뒤에, 홍콩 국제공항 AEL 매표소에서 잔액과 함께 모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 기간이 3개월 미만인 카드의 경우는 수수료 HK$9까지 공제 받을 수 있으니, 잊지 말고 꼭 체크해두세요!

 

 

저희가 이동하려고 했던 뤄후(Luo Hu, 罗湖) 역사 안에는 옥토퍼스 카드 판매처 안내 표지판이 보이지 않아 대략 1시간 정도를 헤맸는데요…88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아본 결과 역사 내 고객 서비스 센터에서 대여식 표준형 카드를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처럼 헤매지 않으시려면 역 내 고객 서비스 센터를 우선적으로 찾아가시라는 점 팁으로 남겨 드릴게요! (총총)

 

 

홍콩 최대의 과학단지 <사이언스 파크(Science Park)>에 가다!

 

 

저희는 홍콩에 도착해 가장 먼저 사이언스 파크(Science Park)’에 방문했습니다. 이곳은 2001년에 설립된 IT 관련 창업·육성 산업단지로 홍콩 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 의학·전자·녹색 산업·ICT·정밀공학 등 5개의 핵심분야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600개 이상의 기술관련 업체에서 11,500명 이상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의 주요 기술 혁신 플랫폼은 <건강한 노화>, <로보틱스>, <스마트 시티> 3가지였습니다. 홍콩 최대의 과학단지에서 만난 3가지 키워드, 지금부터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건강관리도 IoT와 함께 스마트하게! <건강한 노화>

 

 

가장 먼저 <스마트 리빙(Smart Living)> 쇼룸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곳에서 저희는 건강한 노화를 주제로 개발된 제품들을 직접 체험해 보았는데요. 대다수의 제품들이 ICT를 활용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개인의 건강상태를 관리 할 수 있었고, 모바일이나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이 중에서도 노인들의 일상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개발된 제품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웨어러블 로봇부터 에듀테인먼트 로봇까지! <로보틱스(Robotics)>

 

 

다음으로는 <로보틱스 연구소>를 방문했습니다. 이곳에선 직접 입고 체험할 수 있는 웨어러블 로봇(Wearable Robot)’부터 오락과 교육 기능을 제공하는 에듀테인먼트 로봇(Edutainment Robot)’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의 로봇을 개발 중이었습니다. 스스로 명령을 파악하고 움직이는 로봇의 모습이 무척 신기해 보였어요!

 

 

ICT 기술로 자동화 되는 도시 <스마트 시티(Smart City)>

 

 

마지막으로 방문한 곳은 <스마트 시티 이노베이션 센터(Smart City Innovation Centre)>입니다. 이곳에서는 스마트 시티 기술로 자원 관리에서부터 물류 관리, 교통 흐름 관리까지 다양한 개발 과정을 눈으로 직접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방문했을 당시 이곳 사이언스 파크에서는 <아이디어 마트(Idea Mart)>가 열리고 있었는데요. 아이디어 마트는 ‘Happy Chinese New Year & Valentine’s Day’를 주제로 이와 적합한 제조사 및 전시 업체가 참여하는 바자회였습니다. 방문 당시 초콜렛과 텀블러, 드론 등 다채로운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어 보는 재미가 쏠쏠했답니다!

 

 

인공지능(AI) 로봇 소피아개발사, <핸슨 로보틱스>

 

 

저희가 찾은 홍콩 사이언스 파크에는 최근 인간과 매우 흡사한 외모로 전세계의 이목을 끌었던 인공지능(AI) 휴머노이드 로봇 소피아의 개발사인 <핸슨 로보틱스>도 입주해 있었습니다. 핸슨 로보틱스는 미국의 로봇 개발사로서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현재 개발하고 있는 로봇들에게 인간을 뛰어넘는 수준의 일반 지능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직접 회사를 방문해보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직접 가볼 수는 없었습니다…88

 

 

아시아 최고의 대학, <홍콩 과학기술대학교>를 방문하다!

 

 

저희가 마지막으로 방문한 곳은 아시아 지역 대학 순위 1위이자, 과학 기술 중심의 명문 대학인 <홍콩 과학기술대학교>입니다. 이곳은 과학뿐만 아니라 공학부터 경영학, 인문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오며, 빠른 속도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캠퍼스 내에는 최신식 멀티미디어 시설을 갖춘 도서관과 강의실, 식당, 시설 등이 있었는데요! 그 중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생이 대다수임을 고려한 온라인 쇼핑 무인 택배함이 캠퍼스 내에 비치 된 것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현재 이곳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등 국내 유명 대학들과 교환 프로그램도 운영 하고 있어 캠퍼스 내에서 한국인 친구들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방문 당시, 홍콩 과학 기술 대학은 새 학기를 맞이하여 동아리 모집이 한창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대자보를 붙여 회원을 모집하듯이 이곳에서는 동아리 별 출사표를 캠퍼스 내에 부착하고 개성 넘치는 부스를 설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부스마다 각 동아리의 색깔을 나타낼 수 있는 게임, 공연 등을 선보이고 있어 구경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홍콩의 IT를 경험할 수 있는 장소를 직접 방문한 이야기를 전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홍콩은 현재 세계적 수준의 IT 기술을 보유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갖은 노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홍콩 연수를 통해 저희는 기술의 발전이 얼마나 빠르게 이루어지는지 직접 목격하고 또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더욱 생생한 최신 기술 소식, 전해드릴 것을 약속하며 지금까지 KT 대학생 기자단 콘텐츠 크리에이터 최화인이었습니다! ( ღ''ღ )

 

KT 콘텐츠 크리에이터중국 심천 IT 체험기’ 궁금하다면?

 

 

 

1 ··· 52 53 54 55 56 57 58 59 60 ···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