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kt소식]

스페인에서 열린 모바일 올림픽? MWC 2018에서 정보통신기술 트렌드를 만나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안녕하세요, 저희는 KT그룹 대학생 서포터즈 모바일 퓨처리스트(MF) 15기의 조민지, 이혜윤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스페인 ‘MWC 2018’에서 만난 KT부스의 모습을 전해드렸는데요! 저희가 다녀온 ‘MWC(Mobile World Congress)’ 전 세계 이동통신사와 휴대전화 제조사 및 장비 업체의 연합기구인 GSMA(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 Association)가 주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이동 정보통신 산업 전시회입니다. 특히, 올해 스페인에서 열린 ‘MWC 2018’ “Creating a Better Future.”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기술, 기기, 플랫폼들을 선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삼성, LG, 노키아, 도코모 등 타 기업들의 부스가 모여있었던 ‘Hall 3’ ‘Hall 4’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스케일부터 남달랐던 삼성의갤럭시 S9 최초공개 LG업그레이드 된 ThinQ’ 등 새로운 기기와 기술들이 펼쳐진 ‘MWC 2018’의 모습을 20대 대학생의 관점으로,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삼성전자 <갤럭시 S9> 최초공개

 

 

‘Hall 3’로 내려가니 가장 먼저 삼성전자 부스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 부스에서는 MWC 2018에서 최초공개 된 갤럭시 S9’이 무수히 많이 놓여있었는데요. 덕분에 사람들이 많이 몰려있음에도 기다리지 않고 갤럭시 S9’의 실물을 영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학생인 저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것은 ‘AR 이모지 카메라였습니다. 평소 이모티콘을 정말 자주 쓰는 만큼 나와 닮은 나만의 이모티콘을 만들어 쓸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이 외에도 슬로우 모드의 4배 느린 960FPS ‘슈퍼슬로우 모드와 업그레이드 된 빅스비’, 화면 위아래 모두에 장착된 스테레오 스피커를 넘어서 360도로 들을 수 있는 돌비 아트모스 모드’. 여기에 자동으로 조리개 값을 조정해서 어느 조명에도 잘 찍힐 수 있는 ‘Dual 조리개 모드’’까지! 갤럭시 S9을 실제 사용해보니 다채롭고 다양한 기능들이 잘 짜여 있어서 사용자에게 유용하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SKT <Perfect 5G>LG전자 <ThinQ>

 

 

삼성전자 부스 옆에는 SKT LG의 부스가 위치해있었는데요. ‘Perfect 5G’를 주제로 한 SK텔레콤(SKT) 부스에서는 360도로 통화가 가능한 ‘5G 영상 통화가 가장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주변환경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영상통화를 통해 새로운 통화 환경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뿐만 아니라 실제로 주행 했던 커넥티드 카가 배치되어 있어 5G 시대가 다가왔음을 온몸으로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SKTOTT 서비스 어플인 옥수수(OKSUSU)’의 콘텐츠를 VR로 볼 수 있는 체험관이 있었는데요. 롤챔스 경기나 엑소와 레드벨벳의 콘서트를 VR로 바라보니 실제 경기와 콘서트를 직관하고 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LG전자 부스에는 체험존마다 QR코드가 있어 모든 QR코드를 찍은 참관객에게는 경품 추첨의 기회를 제공해주었는데요. 이 때문인지 많은 사람들이 LG전자 전시관의 모든 곳을 관람하고 있었습니다. LG전자 전시관은 ‘LG V30S’의 디자인과 기능을 중점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었으며 그 외에도 인공지능가전인 LG ThinQ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존 또한 잘 꾸며져 있었어요.

 

 

삼성전자 부스에서는 갤럭시 S9 기기 전시를 통해 모든 기능을 한번에 체험해볼 수 있었다면, LG전자 부스는 V30S의 각 기능에 따라 분류된 체험부스가 따로 마련되어있었어요. 음질을 느낄 수 있는 녹음실을 본 딴 ‘Hi-Fi Audio Lab’, 카메라 기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Photo Studio’, V39S의 외관 디자인을 감상할 수 있는 ‘Design Gallery’ 등이 있었습니다.

 

 

노키아 <DIGITAL CITY>

 

 

핀란드의 노키아(Nokia)는 북유럽 감성의 ‘DIGITAL CITY’를 보여주었는데요. 하나의 도시를 압축해 둔 듯한 부스에는 차도와 가로수 그리고 노키아의 5G 기반 서비스를 보여주는 이정표들이 잘 어우러져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전시장은 외곽에 배치한 것을 보아 확실히 스마트홈과 스마트 시티, 헬스, 커넥티드 카 등 ‘5G 기반 서비스를 보여주는 데 주력했음이 느껴졌습니다. 특히 로봇 팔을 이용한 원격의료를 선보이는 장면은 미래에 우리가 살게 될 5G 기반의 서비스를 느낄 수 있었어요.

 

 

NTT-도코모 <5G 휴머노이드 로봇>

 

 

일본의 NTT-도코모(NTT-docomo) 부스에 들어서니 많은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붓글씨를 쓰는 ‘5G 기반 로봇이 저희를 반겨줬습니다! 수십 개의 센서를 착용한 사람의 움직임이 5G 망을 통해 지연 없이 휴머노이드 로봇에 그대로 재현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었는데요. 그 밖에도 건설 현장, 의료 현장 등 다양한 곳에서 쓰일 수 있는 5G 기술 기반 장비들을 체험형 부스로 꾸며놓아 5G 기술을 체험을 통해 즐겁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2020 도쿄 올림픽에서 NTT-도코모가 선보일 5G 상용화 기술이 더욱 기대되네요~

 

 

구글 <안드로이드 웍스(the android works)>

 

 

Hall 2 Hall 3 사이에서는 안드로이드 웍스(the android works)’란 명칭의 구글(GOOGLE) 전시장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기반의 서비스들이 모인 체험 공간들이 아기자기하게 초록빛깔로 꾸며져 있었는데요. 눈을 사로잡는 현란한 IT 기기는 찾기 어려웠지만 구글이 구축한 모바일 세상의 진면목을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6개의 체험부스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부스는 다양한 증강현실 앱을 체험할 수 있는 AR 개발자 플랫폼 ‘AR 코어체험존이었는데요. 스마트폰으로 벽면을 비추니 바르셀로나 FC의 홈구장이 보이고 바닥을 비추니 포르쉐 자동차가 나오는 등 작은 핸드폰만으로 AR기술들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습니다.

 

 

사실 플랫폼회사인 구글은 자사의 소프트웨어 콘텐츠를 무기로 삼는 ‘MWC의 진정한 승자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MWC 2018에서 주요 대기업들이 공개한 신제품을 뒷받침하는 ‘AR 코어기술을 구글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기술은 삼성, LG, 샤오미, 화웨이 등이 갤럭시S9을 포함한 다양한 신제품에 활용한다고 하네요. 구글의 기술이 발전 할수록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고 우리의 생활도 더 즐거워질 것 같아 기쁘네요!

 

 

ZTE <폴더더블 폰 액손M>과 화웨이 <5G 상용 단말기>

 

 

화웨이(HUAWEI) ZTE는 중국 대표 IT기업으로 5G기술과 다양한 신제품을 내놓으며 관심을 모았습니다. 중국대륙의 크기만큼 두 회사 모두 거대한 스케일의 부스가 위엄을 자랑했는데요. ZTE는 이번 MWC 2018에서 접히는 폴더블 폰 액손M’을 선보였답니다. 듀얼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각각의 디스플레이에서 별도의 앱을 구동할 수 있어서 편리했어요. 다만 폴더블이라 하기에는 한쪽 방향으로만 접히고, 접히는 공간이 시야를 방해하는 등 아쉬운 점이 많았답니다.

 

 

화웨이(HUAWEI)에서는 최초로 3GPP(세계이동통신표준화협력기구) 표준에 부합한 5G 상용칩과 이 칩에 기반한 첫 3GPP 표준 5G 상용 단말기를 발표했어요. 비록 프로토 타입(시제품) 수준에 불과했지만 5G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음이 느껴졌습니다! 또한 전시관에서 관람객들의 눈길을 가장 사로잡은 것은 드론 택시이항 184’ 이였는데요, 이 택시는 실제 주행에도 성공했다고 해요. 드론 택시가 상용화될 미래 도시가 눈 앞에 그려지는 것 같지 않나요?

 

 

 

지금까지 MWC 2018에서 만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첨단 모바일 기기들이 총 집합한 모습을 보니 마치 모바일 올림픽이 열린 것 같았어요. 이 포스팅을 통해 현장의 뜨거운 분위기를 조금이나마 전달해 드릴 수 있었기를 바랍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 2018 현장에서 KT 모바일 퓨쳐리스트 15기 이혜윤, 조민지이었습니다. (*•̀•́*)و

 

MWC 2018에서의 KT부스의 모습 확인하러 가기

 

 

1 ···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 1155